본문 바로가기

For My IT

3. 파이썬(Python) 가상환경 만들기 venv

가상환경 만들기 venv

 

3번째 시간으로 이번시간엔 가상환경 만들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하나의 파이썬 인터프리터에 동일 라이브러리에 대해, 여러 버전 동시 설치불가합니다.

앞에서 설치하였던 파이썬 라이브러리들은 어플리케이션처럼 버전에 계속 업데이트되게 됩니다.

예를들어 어떤 라이브러리가 버전 1.11에서 개발을 진행해 왔는데 버전이 업데이트되어 현재 버전이 1.8이라고 한다면

업데이트를 받았을 때 1.11버전으로 개발해놓은 프로그램을 변경하기위해 1.8버전을 삭제하고 

다시 1.11 버전을 다운로드받아서 그 프로그램을 변경하고 다시 1.8로 만들어놓은 버전을 변경하기위해 

1.11버전을 다시 삭제하고 1.8버전을 설치해 사용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가상환경 만들기에 대해 알아두시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상환경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

파이썬의 가상환경이란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설치할 수 있는 별도로 격리된 디렉토리를 만들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위에 보시는 것처럼 1번 디렉토리와 2번 디렉토리가 있다고 하면 각각의 파이썬이 1번과 2번에 설치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pip install을 사용해 설치한 파이썬 라이브러리도 1번과 2번이 각각 분리되어 설치되고 운영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운영이 된다면 1번 디렉토리에서 개발되고 사용되였던 라이브러리들은 버전 그대로 1번에 계속 사용을 할 수 있게되고 

2번 디렉토리에서 개발되고 사용되었던 라이브러리들은 2번에만 사용되고 영향을 줄 수있으니 머리아픈일들이 사라질 수 있게되는 것입니다.


다시말해서 프로젝트 별로 생성된 디렉토리에 라이브러리를 격리 설치하게 되는 것입니다.

배우는 과정에서 꼭 처음부터 가상환경을 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파이썬 인터프리터가 몇 개 된다던가파이썬 프로젝트가 2개 이상이 되었을 때 시작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습관이 중요하다고 처음부터 이런게 나누어서 사용하는 법이 익숙해 진다면 차후에도 계속해서 프로젝트마다 분리해서 진행하시게 될 것입니다.

 

그럼 이제 가상환경 시나리오에 대해 살표보겠습니다.

 

가상환경 라이브러리 venv 명령어 입니다.

파이썬3 에서는 venv 라이브러리가 기본 제공되고 있습니다. 

2.대 버전을 쓰시는 분들이라면 다른 것을 생각하실텐데 이곳은 파이썬3에 대해서만 다루게 되므로 다른것은 생략하고 venv에 대해서만 다뤄보겠습니다.

 

1. 새로운 가상환경 디렉토리를 생성

위에서 보신것 처럼 하나에 디렉토를 생성해 주는 과정 입니다.

 

디렉토리를 생성해주기 위해 cmd 창으로 이동해서 디렉토리를 생성할 경로로 이동하게 됩니다.

( cmd창에서 디텍토리 이동하는 명령어는 cd 입니다. )

( cmd창에서 디렉토리 목록보는 명령어는 dir 입니다. )



저는 우선 D드라이브에 test라는 폴더를 하나 생성했고 (이 작업은 윈도우 탐색기에서 하시면 됩니다.)

cmd 창을 열어 test 폴더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폴더명을 생성해주시고 이동해 주시면 됩니다.



위에 보신것 처럼 처음에 cmd 창에 진입하게 되면 

경로가 C:\Users\MYCOM> 으로 되어 있습니다. 제가 생성한 디렉토리의 경로가 D드라이브에 test 디렉토리였기 때문에 D: 을입력해 

D드라이브로 이동한 후 cd test 명령어를 입력해 test 디렉토리로 진입했습니다.


(경로가 C드라이브에 생성해 주신분들은 cd.. 을 입력하게되면 상위 폴더로 하나씩 나오게 됩니다.

현제 C드라이브 안에 Users 안에 MYCOM 디렉토리 이므로 cd.. 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시면 C드라이브 안에 Useres 까지 나오게 됩니다. 

두번 실행하게 되면 C드라이브까지 나오게 됩니다. 이후 cd 디렉토리명 을 입력해 여러분이 생성해 놓으신 경로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이동이 완료 되셨다면 cmd창에 아래와 같이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 python m venv ./test

                          (생성할 디렉토리명)


pyhton -m(디렉토리를 생성하겠다.) venv(가상환경) ./test(만들고자 하는 디렉토리명)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 후 아래와 같이 아무런 메시지 없이 D:\test>_ 라는 프롬프트가 나왔다면 성공적으로 생성이 된 것입니다.



위와 같이 윈도우 탐색기에서 확인해 보시면 여러 폴더들과 파일이 생성된 것이 확인 됩니다.


2. 생성된 가상환경을 활성화

이제 가상환경을 하나 만들어 주었으니 만들어진 가상환경을 활성화 시켜보겠습니다 

현제 파이썬을 설치하시고 환경변수 PATH가 잡혀있더라도 

가상환경을 활성하 시키게되면 현제 가상환경 경로에 있는 파이썬이 우선순위로 잡히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해 가상환경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 test\scripts\activate



위 그림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test)가 붙어 있고 경로가 보인다면 활성화에 성공하신 것입니다.

 

3. 활성화된 가상환경 내에 필요한 라이브러리 설치


앞에서 배우신 것과 같이 pip/python 명령을 쓰시면 됩니다.

 

python

pip install <package>



예로 하나만 설치해 보았습니다.

numpy는 앞에서 진행한 Anaconda Python에서 기본으로 설치된 라이브러리이지만 가상환경 안에서 다시 설치해 주게 됩니다 

가상환경은 외부와 차단된 독립적인 공간에 새로운 파이썬을 설치한 것임으로 새로이 라이브러리들을 설치해 사용하게 됩니다.

 

4. 가상환경 비활성화

가상환경의 사용 또는 현재 진행중이던 프로젝트 사용이 종료되었다면 다른 가상환경 또는 윈도우로 나오기위해 현 가상환경 비활성화시킵니다.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주시면됩니다.

 

deactivate

 


위에 보시는것과 같이 (test) 라는 부분이 사라졌습니다. 


TIP 가상환경은 관리 편의성을 위해 프로젝트 별로 하나씩 생성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라이브러리가 비슷하다고 해도 각각의 환경속에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가상화 환경설정하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늘 행복한 마음가득 즐거운 삶을 살아가시길 기원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For My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의 기본 용어 정리  (0) 2018.08.27
2. pip 패키지 관리자  (0) 2018.08.18
1.(1) 파이썬(Python) 설치 2  (0) 2018.08.17
1.파이썬(Python) 설치(1)  (0) 2018.08.17
intro  (0) 2018.08.16